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이해 /이더넷

허브 스위치 라우터의 차이

1계층 장비 : 리피터, 허브

2계층 장비 : 브리지, 스위치

3계층 장비 : 라우터, L3 스위치


리피터

1계층의 장비인 리피터와 허브는 상위 계층에서 사용되는 MAC 주소와 IP주소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전송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활을 한다.

리피터는 전기적인 신호를 증폭시켜 먼 거리까지 도달 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이다. 


허브 

리피터와 마찬가지로 전기적인 신호를 증폭시켜 LAN의 전송거리를 연장시키고, 여러대의 장비를 LAN에 접속 할 수 있도록 한다. 허브를 사용하면 다수의 장비를 연결 할 수 있다. 허브는 한 장비에서 전송딘 데이터 프레임을 허브로 연결된 모든 장비에게 다 전송하는데 이를 플러딩이라 한다. 때문에 충돌이 많이 발생해 장비를 많이 연결할 수 없다. 


브리지

이미지 검색결과

이더넷 장비를 물리적으로 연결시키고 프레임의 전송거리를 연장시켜준다. 단순히 전기신호를 증폭시키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을 다시 만들어 전송한다.

또 허브와 달리 2계층의 주소인 MAC 주소를 보고 전송 포트를 결정하므로 2계층 장비라 한다 .


스위치

 03_1.jpg


스위치는 주소와 포트번호가 기록된 MAC 주소 테이블을 가지고 있어, 목적지 MAC주소를 가진 장비가 연결된 포트로만 프레임을 전송합니다.

스위치는 프레임의 목적지 MAC 주소가 브로드캐스트일 때, 수신한 프레임을 모든 포트로 전송하며, 이것을 플러딩(flooding)이라고 한다. 

스위치에 접속된 장비가 많아질수록 브로드캐스트 트래픽도 증가하고, 이로인한 네트워크의 성능저하가 심각해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VLAN이 도입된다. 동일한 스위치라도 VLAN이 다르면 브로드 캐스트프레임이 차단되어 성능저하와 보안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라우터

컴퓨터, 네트워크, 라우터, 서버, 기호

라우터와 L3 스위치는 IP주소 등의 3계층 헤더에 있는 주소를 참조하여 목적지와 연결되는 포트로 패킷을 전송한다.

서브넷이 다른 IP주소를 가진 장비간에 통신이 이루어 지려면 반드시 3계층 장비를 거쳐야 한다.

( = 네트워크가 다른 장비끼리 통신하려면 라우터를 지나야 한다!)



'네트워크 이해 > 이더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LLC(Logical Link control)  (0) 2017.09.07
이더넷 MAC 서브 계층  (0) 2017.09.07
물리계층의 규격  (0) 2017.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