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인터
포인터는 값을 가리키지 않고 주소를 가리킨다.
단항 연산자로서의 * 와 &는 변수계산에 사용된다.
&연산자는 주소값을 저장하는 연산
* 연산자는 자신에게 저장된 주소값이 들어있는 곳의 데이터
C 언어에서 포인터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에 주소값이 저장되는 데이터의 형) *(포인터의 이름); |
혹은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도 있습니다.
(포인터에 주소값이 저장되는 데이터의 형)* (포인터의 이름); |
int *a; int b; a = &b; b = 2; printf("b : %d\n", b); printf("*a : %d\n", *a); |
b에 2가 수록되어 있고, a에 b의 주소가 있는 모양이다.
*a를 사용했을 경우 a에 들어있는 주소 b에 가서 b의 데이터를 가져온다.
2. 반복문
for(초기문; 조건문; 증가문){ 반복될 내용; } |
for문은 초기값으로 처음 시작할 값을 설정하고 조건문을 검사하여 true면 실행하고 false면 반복문을 빠져 나온다.
한번의 실행을 거쳐 빠져나온 값은 증가문에서 설정한대로 적용되어 반복한다.
for(i=1; i<5; i++){ printf("%d 번 실행했습니다.", i ); } |
예제에서는 1부터 4까지 반복실행되어 값을 출력한다.
while(조건문){ 반복할 내용; } |
while문은 조건을 검사해서 true면 반복하고 false면 빠져나온다.
while(i<5){ int i = 0; printf("%d 번 실행했습니다.", i); i++; } |
예제에서는 for문과 마찬가지로 i<5 까지 문자열을 출력하는 반복을 거친다. 초기값, 증가값이 반복문 안에 포함됨.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0316 어셈블리 언어 (0) | 2017.03.16 |
---|---|
170316 Caller & Callee , 함수 호출 규약 (0) | 2017.03.16 |
170314 리눅스, 우분투 설치 및 C 소양교육 (0) | 2017.03.16 |
170315 레지스터 (0) | 2017.03.16 |
170315 스택(STACK) 자료구조와 프롤로그, 에필로그 (1) | 2017.03.16 |